기업 유형별 가치평가 접근 방법과 트리플 증가 20선

- +
편집자주아래 내용은 12월 20일자 스노우볼레터에 소개됐습니다. 스노우볼레터는 아이투자가 매일 아침 발송하는 투자자를 위한 메일링 서비스입니다. 아이투자 회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구독자가 아니신 분들과도 정보를 공유합니다. 일부를 발췌해 기사체로 재구성했습니다.
[아이투자 김광수 연구원]가치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가치평가를 잘 아는 것이 중요다. 실제로 기업 가치 평가를 하려고 하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게 되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모를 수 있다. ‘주식 가치평가를 위한 작은 책’에서는 기업 유형별로 어떻게 접근해서 가치평가를 하면 좋은지 설명하고 있다. 저자 애스워드 다모다란은 인도 출신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금융학자다. 특히 그는 기업 가치 평가와 투자 전략에 대한 방법론을 전문으로 연구하고 있다. 그가 생각하는 기업 유형별 가치 평가와 투자 접근 방법에 대해 정리 해봤다.

신생기업 가치 평가 접근
▶ 잠재력이 큰 시장: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시장은 장기적인 매출액 성장률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커야 한다.
▶ 비용 추적과 관리: 신생기업은 비용 추적과 관리에 대한 규칙과 원칙이 없을 수 있다. 투자자는 이익률 개선에 대한 목표치를 정하고 기업이 이를 달성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달성하지 못할 시 매도를 고려해야 한다.
▶ 자본에 대한 접근: 자본 접근성은 성장과 성공에 필수 불가결인 요소다. 기업이 유리한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현금 잔고와 기관투자자들의 기반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핵심 인력에 대한 의존도: 주로 창업자 등 핵심 인력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기업이 핵심 인력을 보충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을 쌓아가는지 살펴봐야 한다.
▶ 독점성: 성공은 경쟁을 부른다. 그것도 주머니가 두둑한 대기업으로부터 온다. 특허, 기술, 브랜드 가치 또는 그 무엇이든 다른 기업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독점성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신생기업이 좋다. 독점성이 있는 기업의 경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크고 신규 시장 혹은 신제품으로의 확장 가능성도 더 크다.

성장기업 가치 평가 접근
▶ 부침 없는 성장: 기업이 커지면서 성장률은 하락한다. 성장하면서 제품을 분산할 수 있고 고객층을 넓혀갈 수 있는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 이들은 이러한 역량이 없는 기업보다 더 의미 있는 성장을 보여줄 것이다.
▶ 유지 가능한 수익성: 기업이 어느 분야에서 성공하게 되면 그 분야의 경쟁은 더 치열해진다. 성장하면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 성장성과 수익성을 교환해야 하는 기업은 피해야 한다.
▶ 적정 매수 가격: 위대한 성장기업을 적절하지 않은 가격에 투자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성장성에 비해 비싼 기업을 걸러내야 한다.

성숙기업 가치 평가 접근
▶ 성과 지표: 경영 상태가 안 좋은 기업일수록 가치 개선 가능성이 높다. 해당 섹터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낮은 기업, 자본비용에 비해 투하자본이익률이 낮은 기업, 매우 낮은 부채비율을 가진 기업에 주목하라.
▶ 경영 변화에 대한 잠재력: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경영의 변화가 필요하다. 의결권 차등 제도나 기업 인수를 반대하는 세력이 없는 기업을 찾아라. 당장은 아니더라도 변화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한다.
▶ 조기 경보 시스템: 만약 시장의 모두가 우리가 하는 것(경영 변화로 인한 가치 상승의 잠재력)을 보고 있다면 우리가 얻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나이가 많은 CEO와 이사회의 새로운 인사 혹은 회사 설립 허가서의 변화 등 경영 변화에 대한 촉매가 있는 기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쇠퇴기업 가치 평가 접근
▶ 영업활동의 잠재력: 견고한 영업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부채를 과다하게 사용하여 부실화될 수 있다. 가치 있는 자산을 보유하고 튼튼한 영업 기반을 갖추고 있지만 레버리지를 과하게 쓰고 있는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
▶ 부채의 재구성: 레버리지가 과한 기업이 회복하기 위해서는 영업성과를 개선하거나 부채 상환 기한을 재협상함으로써 부채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부채의 조정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고 그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
▶ 새로운 자본에 대한 접근: 부실기업이 새로운 자본을 조달할 수 있다면 생존은 더욱 쉬어진다.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자본이나 차입금 조달이 용이한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저자의 기업 유형별 접근 방법 중 성장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트리플 증가 20선을 선정해 봤다. 리스트는 아이투자 워치리스트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이용하는 세부 사항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 리스트 선정 방법
▶ 아이투자 워치리스트에서 주제를 '트리플 증가'로 선택
▶ 기본 필터: 종목과 순이익 필터 선택
▶ 항목별 필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순이익 성장률을 각각 10% 이상 전부 선택
▶ 추가 필터: 시가총액 5000억 이상 전부 선택
▶ 정렬 방법: 주가 1주일 변동율 순서(트리플 증가에 따른 주가 변동 확인)
▶ 기준: 3분기 실적, 18일 종가



※ 이 글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에서 언급된 종목은 종목 추천과 무관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투자 판단에 따른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