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캡 뉴스

[밸류워크] 정액분할 투자와 목돈 일시불 투자

04/14 16:10

편집자주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2023년 4월 9일자 글입니다. 주식에 대한 의견은 저자 개인의 것입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책임 역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아이투자 밸류워크 특약 = 김상우 옮김]초보 투자자들에게 투자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투자와 관련된 여러 전문용어, 리스크, 수수료 등으로 인해 투자를 하는 대신 차리리 돈을 모두 저축계좌에 넣어두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실수가 될 수 있다. 투자는 장기적으로 자산을 불릴 수 있는 매우 훌륭한 방법이며, 옳은 전략을 택하면 리스크는 완화하면서 수익은 극대화 할 수 있다.

다음 두 가지 기본적인 투자전략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확인해 보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싶다면, 투자자문사와 상담해 자신에게 맞는 투자계획을 만드는 것도 좋다.

정액 분할투자(Dollar-Cost Averaging)
미국 금융산업 자율규제기구 핀라(FINRA: 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ies)에 따르면, 정액 분할투자란 자금을 나눠서 한번에 조금씩 투자하는 전략을 말한다. 예를 들어, 투자금으로 5,000달러를 갖고 있다면, 이 5,000달러를 한 번에 전부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일정에 따라 한 번에 1,000달러씩 5번에 나눠 투자할 수 있다.

이 전략을 사용하면, 예컨대 5개월 동안 한 달에 1,000달러씩 투자할 수 있다. 그 기간 동안 시장은 오르고 내릴 것이기 때문에, 1,000달러를 가지고 동일한 주식을 어떤 달엔 더 많이 매수할 수 있고, 또 어떤 달엔 더 적게 매수할 수도 있다.

정액 분할투자를 통해 투자자는 전체적인 리스크는 낮추면서 꾸준히 투자할 수 있다. 또한 정액 분할투자는 시장에서 게임을 하려는—즉, 투자하기 좋은 정확한 시점(시장 타이밍)을 맞추려고 하는--충동에 휩싸이지 않고 투자하는 습관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된다.

목돈 일시불투자(Lump Sum Investing)
목돈 일시불투자는 기본적으로 정액 분할투자와 정반대 개념이다. 정액 분할투자에서는 투자금 5,000달러를 매달 나눠서 천천히 투자했지만, 일시불투자를 사용한다면 그 5,000달러를—나눠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한번에 즉시 모두 투자하는 것이다.

정액 분할투자는 리스크를 낮추고 투자를 보다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전략인 반면, 목돈 일시불투자는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전략으로 투자가 시장에 더 많이 노출되게 된다—요컨대, 시장(가격)이 오르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시장이 하락하면 더 많은 손실을 입을 수 있다.

분할투자와 일시불투자의 장단점
이미 파악했겠지만, 이 두 전략 모두 장단점이 있다. 그런 장단점 중 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액 분할투자:
● 느리지만 꾸준한 투자 전략을 택함으로써 투자자는 투자에 감정을 덜 이입할 수 있다. 경제적 상황과 관계 없는 투자 습관을 쌓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자주 저지르는 일반적인 감정적 실수를 피할 수 있다.
● 정액 분할투자는 리스크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장기간에 걸쳐 투자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시점에 시장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사건들이 미치는 영향은 일시불투자만큼 크지 않다.
● 그러나 정액 분할투자는 리스크를 완화하고 장기적으로 평균 매수가를 낮추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목돈 일시불투자보다는 수익이 적을 수 있다. 예컨대, 총투자금 5,000달러를 1월부터 5월까지 한 달에 1,000달러씩 나눠 투자하기로 했다고 해보자. 그런데 2월에 시장이 크게 상승했다고 해보자. 이 경우 목돈 일시불투자로 1월에 5,000달러를 전부 투자했다면 훨씬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정액 분할투자로는 1,000달러 밖에 투자하지 못했기 때문에 수익은 제한된다.
● 어떻게 투자하고 있느냐에 따라, 정액 분할투자는 수익을 훼손할 수 있는 중개수수료를 더 많이 부담하게 될 수도 있다.
● 마지막으로, 1,000달러를 투자하고 나머지 4,000달러를 나중에 투자할 목적으로 계좌에 두게 되면, 투자보다는 다른 곳에 그 돈을 쓰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도 있다. 정액 분할투자법을 택했다면, 자신의 투자법에 충실해야 하며 투자할 돈에는 절대 손을 대서는 안 된다.

목돈 일시불투자:
● 한번에 목돈을 모두 투자하면 신속하게 결과를 볼 가능성이 높고, 이는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유익한 동기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다.
● 목돈 일시불투자를 할 경우, 정액 분할투자에 비해 더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 그런데 투자에서 리스크와 보상의 일반적인 관계는 보상(수익) 가능성이 클수록 리스크도 더 크다는 단점이 있다.
● 시장 변동성에 직면해 감정적인 측면을 잘 관리해야 한다.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게임을 하려는 충동에 빠질 수 있다. 그래서 돈을 정확한 시점에 넣고 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일은 성공 가능성이 매우 낮은 일이다. 강철 심장을 키우고, 경제에 따라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부침을 겪어도 그대로 두고 버틸 줄도 알아야 한다.
● 목돈 일시불투자로는 정액 분할투자에서와 같은 좋은 투자 습관을 쌓기가 어렵다. 따라서 목돈 일시불투자를 자신의 전략으로 택했다 해도, 미래에도 계속 투자자로 살아남을 수 있도록 투자 유지력을 보존하는데 신경을 써야 한다.

초보 투자자는 리스크가 적은 정액 분할투자
정액 분할투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키우는 습관을 들이고 싶은 초보 투자자들에게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정액 분할투자는 리스크를 낮추고 투자에서 감정적인 요인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정액 분할투자는 목돈 일시불투자보다 수익이 낮고, 수익을 훼손하는 중개수수료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감정을 통제할 자신이 있다면 수익성 높은 목돈 일시불투자
시장에서 게임을 하려는 감정적 충동을 통제할 수 있고 좋은 투자 습관을 기를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목돈 일시불투자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목돈 일시불투자는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더 큰 리스크를 동반한다.

정액 분할투자와 목돈 일시불투자를 비교해 보면 나에게 맞는 투자 전략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정보를 이용해 이 두 방법 중 어떤 방법이 자신과 자신의 투자 전략에 맞는지 신중히 판단하길 바란다. <끝>

* 출처: 스마트에셋(SmartAsset), "Dollar-Cost Averaging vs. Lump Sum Investing," 2023년 4월 9일, https://www.valuewalk.com/dollar-cost-averaging-vs-lump-sum-inve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