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캡 뉴스
[i레터] 현금흐름표를 볼 때 유의할 점 3가지
아이투자 메일 서비스인 스노우볼 레터에 오늘 소개된 내용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재무제표를 효과적으로 보는 방법을 잘 정리한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의 저자인 박동흠 회계사는 현금흐름표를 볼 때 다음 3가지만 기억하라고 강조합니다.
① 영업활동 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현금 유출이 없는 감가상각비나 무형자산상각비는 회계상 비용 처리가 됩니다. 그러나 현금흐름 측면에서 이 비용들은 현금 유출이 아니므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순이익보다 큰 게 원칙입니다.
② 영업활동 현금흐름 > 유·무형자산 취득액
기업은 잉여현금, 즉 돈을 충분히 벌어서 남겨야 합니다. 기업이 잉여현금을 남기는지 확인하려면 현금흐름표상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유·무형자산 취득액의 절대값보다 큰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③ 재무활동 현금흐름 순유출 (-)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순유출(-)이라는 의미는 회사가 영업활동에서 돈을 잘 벌어서 유·무형자산도 취득하고 남는 돈으로 금융기관에 차입금도 상환하고, 주주들에게 배당도 잘 준다는 의미입니다.
박동흠 회계사는 만약 투자자의 입장에서 처음 접하는 기업이나 잘 모르는 기업을 분석한다면 현금흐름이 이 3가지 원칙에 부합되는지 반드시 체크하라고 말합니다. 또한 회계 공부가 너무 어렵다면 현금흐름표를 보면서 기업의 상황을 한 편의 이야기처럼 풀어가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주식투자에서 기업 분석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재무제표를 분석·파악하는 나의 내공은 어느 정도인지 점검해보고 부족한 부분은 채우도록 힘써야겠습니다.

책 내용 자세히 보기
<저작권자 ©아이투자(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