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캡 뉴스

[i레터] 나만의 워치 리스트가 있는가?

04/28 08:28

편집자주

이 글은 아이투자 메일링 서비스인 스노볼 레터 28일자에 소개된 것입니다.

[아이투자 아이투자]"주식시장은 집단적인 작용에 따라 때때로 비이성적으로 움직인다. 그러나 그래서는 안 된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주가가 떨어지면 우선적으로 매수를 고려할 기업 즉, '워치 리스트'(watch list)'를 늘 지니고 있다. 시장이 급락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좋은 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기업 가치가 변하지 않는 이상 행동에 나선다. 해야 할 숙제를 하고,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며, 장기적인 철학을 확고히 지켜나가는 한 소떼도, 곰도, 들쥐도 뒤쫓을 필요가 없다. " - 폴 오팔라-

주가가 하락했을 때 준비된 투자의 고수들은 허둥대지 않고 평소에 자신이 사고 싶었던 주식을 사는 기회로 활용한다고들 합니다. 그러려면 평소에 종목 분석과 발굴 작업을 통해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일종의 주식 매수 후보, 즉 '워치 리스트'가 마련되어 있어야 하겠죠.

아이투자의 스톡워치는 그런 일련의 작업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들어 증시 변동성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고 싶다면 고배당주 목록을 평소에 체크해서 매수 후보군을 만들어 놓으면 좋겠죠. 이때 스톡워치의 워치 리스트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최근 정보를 반영한 고배당주 리스트의 실제 예시입니다.



이때 예상했던 것과 다소 다른 결과가 나왔다고 판단되거나, 좀더 조건을 더해서 종목군을 압축하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듯이, 다양한 필터링 조건을 추가 반영해서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종목 리스트를 새로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도 아이투자가 제공하는 스톡워치의 유용한 서비스를 모르고 계셨다면 지금이라도 활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를 통해 설령 시장이 변동을 부리더라도 중심을 잃지 않는 현명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