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독서] 시야를 넓히면 돈이 보인다,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 +
주식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주식 책만 봐서는 안 된다. 다양한 서적을 읽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소개한다.

도서출판 부크온에 따르면 다양한 학문이 주식투자와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흥미롭게 풀어쓴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이 독자들로부터 끊임없는 지지를 받고 있다. 이 책은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과 그의 동반자인 찰리 멍거 같은 세계적인 투자자의 공통점은 다방면에 걸쳐 박학다식하다는 점에 착안해 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필수 교양지식을 소개한 책이다.

저자인 로버트 해그스트롬은 일반 투자자의 수준에 딱 맞는 대중적인 투자 지침서를 잘 쓰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특히 그는 워런 버핏에 관한 전문가로 명성이 자자하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투자업계에서 쌓은 역량이 총집결된 완결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투자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경제학 범주에서 벗어난 물리학, 생물학, 사회학, 철학, 심리학, 문학, 수학 등의 영역에서 투자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학문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정말 다양한 학문이 주식 투자와 연관이 있는 걸까하고 의문을 가지는 독자를 위해 예를 들어보자. 많은 사람들이 물리학은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주식시장에서 실제로 쓰이기에는 너무 추상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는 그렇지 않다. 골동품 가게를 생각해보자. 만약 가게 주인이 재고를 너무 많이 가지고 있다면 가격 협상은 가능할 것이다.

반면 당신이 어떤 독특한 물건을 꼭 가져야겠다고 마음먹는다면 그 물건은 희소성 탓에 가격이 높게 매겨질 것이다. 그럼에도 그 물건을 갖고 싶은 욕구가 크다면 당신은 그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 할 것이다. 가게에서 벌어지는 일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지배된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다. 이것이 바로 뉴턴의 ‘균형의 법칙’이 동작하는 전형적인 사례다. 그리고 ‘균형’은 물리학의 핵심 개념 중 하나다.

위대한 투자자 중 한명인 피터 린치는 대학 시절 경영학 과목은 피해 다니며 주로 인문학 강의를 수강했다. 짐 로저스는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역사와 철학 그리고 심리학을 공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찰리 멍거의 별명 중 하나는 아마추어 심리학자다. 이들 투자 대가들의 공통점은 바로 인문학의 중요성을 깨우쳤다는 것이다. 투자의 황금 동굴에 이르는 길 중 하나가 인문학이다.

인문학의 중요성은 단지 현학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일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이는 실제 주식 세계가 움직이는 것이 단순한 숫자 놀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투자를 달리 생각해보는 건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가공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좋다. 이 책은 투자에 나선 사람들의 시야를 넓혀주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줄 것이다.

책 자세히 보기

















<참고>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종목 : 셀트리온헬스케어 CJENM 헬릭스미스 케이엠더블유 펄어비스 메디톡스 SK머티리얼즈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셀트리온헬스케어]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셀트리온의 바이오 의약품 독점판권 보유사
사업환경 ▷세계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는 2016년 약 2208억달러에서 연평균 9.8% 성장해 2026년에 약 5627억원에 이를 전망
▷만성질환의 유병률 증가 및 고령화 인구 증가로 바이오의약품의 견고한 수요 유지
경기변동 ▷경기변동에 둔감한 편
▷바이오의약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추세에 있음
주요제품 램시마(제품) 40.94%
트룩시마(제품) 30.27%
허쥬마(제품) 10.30%
램시마SC 9.56%
기타(상품) 5.12%
* 수치는 매출 비중
원재료 ▷셀트리온으로부터 원료의약품/완제의약품의 형태로 매입
▷원료의약품은 셀트리온/외주가공업체를 통해 가공후 공급받는 구조
실적변수 ▷ 블록버스터급 바이오의약품 개발시 수혜
▷ 트룩시마 FDA(미국 식품의약품국) 허가신청 성공시 수혜
리스크 재무건전성 ★★★
- 부채비율 85.77%
- 유동비율 221.86%
- 당좌비율 61.51%
- 이자보상배율 44.41%
- 금융비용부담률 0.24%
- 자본유보율 1,345.00%
신규사업 ▷현재 셀트리온과 공동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5개), 바이오베터(2개), 바이오신약(4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 중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정보는 2022년 10월 21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셀트리온헬스케어]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23.9 2022.12 2021.12
매출액 16,769 19,722 18,045
영업이익 1,355 2,289 1,994
영업이익률(%) 8.1% 11.6% 11.1%
순이익(연결지배) 1,163 1,472 1,526
순이익률(%) 6.9% 7.5% 8.5%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아이투자

저작권자아이투자TEL02) 723-9093

Powered by (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