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톱픽] “증권사 순영업수익 7.3조원...전통적 비즈니스 약진”

- +
편집자주[증시톱픽top pick]은 특정 산업군에 미치는 이벤트 발생이나, 업황에 따른 영향으로 증시에서 수혜나 피해를 받는 종목을 분석보고서에서 찾아내 짚어드립니다.
[아이투자 위아람 연구원]증권업의 전통적인 비즈니스의 약진을 예상하는 리포트가 나왔다.

21일 신한금융투자 임희연 연구원은 “올해 증권사 순영업수익은 7.3조원으로 전년 대비 0.8%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최근 일부 증권사들의 DLS 사태 등을 감안하면 업권 전반적인 리스크 관리 강화 기조가 더욱 부각될 개연성이 높다. 지난 12월 발표된 부동산 PF 건전성 관리 방안도 성장 동력을 제한시키는 요인이다.

임 연구원은 “연내 대내외 불확실성 해소 기대감에 따른 주식 시장 반등 지속 시 브로커리지 부문의 약진이 기대된다”며 “전통적인 사업 부문에서의 약진이 펀더멘털을 뒷받침해줄 수 있을 전망이다”고 분석했다.
부동산 PF 건정성 관리 방안에서 다룬 핵심 내용은 채무 보증 한도 설정, 유동성 관리 강화, 기존 자기자본 3조원 이상의 증권사들에게 부여했던 특례 제거, 채무보증의 리스크 계수 확대 등이다.

임 연구원은 “이번 규제에 대한 증권사들의 현실적인 대응 방안은 지급보증을 매입약정으로 전환해 신용위험액을 축소, 고마진 딜에 대한 선별적인 접근일 것이다”고 말했다. 또 “이 경우 경쟁 심화와 마진율 축소는 불가피하겠다”며 “해당 이슈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이 대안주로 판단된다”고 예상했다.

굵직한 대내외 불확실성 이슈들이 해소단계에 진입하고 금융 시장 유동성이 풍부해져서 상당히 우호적인 영업환경이 조성됐다. 임 연구원은 “이에 따라 주식 시장에 연동되는 전통적 비즈니스의 약진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임 연구원은 각종 이슈에서 자유로운 삼성증권, 시장 반등 및 거래대금 증가시 펀더멘털 측면에서 가장 큰 수혜를 기대할 수 있는 키움 증권을 최선호주로 꼽았다. 삼성증권의 목표주가는 4만5000원, 키움증권의 목표주가는 10만원이다.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미래에셋대우]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미래에셋 계열의 증권회사
사업환경 ▷ 국내 금융투자업계는 낮은 진입장벽으로 경쟁이 치열함. 이에 따라 위탁매매 수수료율이 낮아짐
▷ 자본시장통합법 통과로 금융회사의 업종간 업무영역 파괴가 가속화
▷ 퇴직연금 시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임
경기변동 ▷ 경기 등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주식시장은 경기변동에 6개월 정도 선행
주요제품 [자금운용 실적]
▷ 신용공여금 (7.8%)
▷ 현금 및 예치금 (8.2%)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10.2%)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
*괄호 안은 평균잔액 비중
원재료 [자금조달 내역]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지정금융부채 (25.1%)
▷ RP (23%)
▷ 자본금 (5.9%)
▷ 투자자예수금 (9.8%)
▷ 기타부채 (14.5%)
*괄호 안은 자금조달 비중
실적변수 ▷ 증권거래·인수합병 활성화 및 금융투자상품 판매 증가시 수수료 수입 증가로 수혜
리스크 ▷ 재무 건전성: ★★★★ (개별)
신규사업 ▷ 금융상품 개발, 금융사업부문 다각화 등

미래에셋대우의 정보는 2020년 06월 24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미래에셋대우]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20.6 2019.12 2018.12
매출액 0 127,576 112,753
영업이익 4,253 6,023 5,412
영업이익률(%) 0% 4.7% 4.8%
순이익(연결지배) 4,085 6,590 4,566
순이익률(%) 0% 5.2% 4%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아이투자

저작권자아이투자TEL02) 723-9093

Powered by (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