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株] 와이더플래닛, 행동 기반 광고 플랫폼 추천

- +
빅데이터 플랫폼 업체 와이더플래닛이 기술성장특례를 받아 코스닥 시장에 내달 3일 상장할 예정이다. 다년간의 선행투자로 적자를 내고 있으나 올해 흑자로 전환한 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 와이더플래닛, 소비 행태·기호 데이터 테크 리딩 기업

와이더플래닛은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DSP) 업체다. 글로벌 온라인 광고 흐름에 맞춰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매틱 타겟 플랫폼 서비스를 사업화하기 위해 지난 2010년 7월에 설립됐다. 사업 모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빅데이터 기술과 실시간 머신러닝 학습 플랫폼을 갖추고 있으며 하루 12TB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온·오프라인 결제내역, 검색기록, SNS 기록, 위치 등 사용자의 행태와 기호에 대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클릭 확률이 가장 높은 광고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광고 기법이다. 단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모든 타켓팅은 비식별화 조건 하에 구현된다. 비식별화 정보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상태로 수집한 정보를 비식별화 과정을 통해 개인을 식별할 수 없게 처리한 자료다.

와이더플래닛의 주요 사업 모델은 '프로그래매틱 광고'로 자동으로 송출한 광고의 사용자 클릭 수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과금을 받는 구조다. 즉 DSP는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주의 마케팅 효과를 높이면서 매체 인벤토리 구매가격 대비 광고 콘텐츠의 반응(클릭) 가격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다.

다시 말해 소비자의 소비 행태 및 기호를 잘 파악하여 광고주 니즈에 맞는 맞춤형 광고 노출에 반응률(CTR=클릭수/노출수)을 높이는 게 경쟁력이다. 반응률이 높을수록 고객이 정하는 클릭당비용(CPC)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2020년 3분기 기준 모바일 마케팅·광고가 65%, PC는 35%를 차지한다. 주요 고객은 현재 온라인 디지털 시장에서 활발한 사업을 하고 있는 e커머스와 여행업체, 교육업체 등이다. 국내에선 쿠팡, LF몰, 인터파크투어, 에듀윌 등이 있다. 아울러 와이더플래닛은 리타겟팅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유저타겟팅으로 신규 유저의 유입을 유도하는 상품 전략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 기반 사업 영역 확대

와이더플래닛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타겟팅게이츠(DSP)'와 'Molecule(DMP)'가 있다. 타겟팅 게이츠는 기업(광고주)이 마케팅·광고 콘텐츠, 서비스 상품, 제품 목록 등을 마케팅·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타겟팅된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기업은 타겟팅된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사용자가 나타나는 매체의 지면을 타겟팅게이츠를 통해 전달한다.

아울러 타겟팅게이츠에서 기업이 원하는 타겟 사용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인구통계, 지역, 소득, 취미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된 사용자 세그먼트(Segment)가 필요하다. 와이더플래닛은 자회사 TG360테크놀로지의 DMP를 통해 이러한 세그먼트를 분석하고 생성한다. 와이더플래닛은 4300만 개인 비식별 소비행태 및 기호 빅데이터와 월 2100억 페이지뷰를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플랫폼에 기반하여 신규 사업도 확장 중이다. 첫째는 작년 2월부터 추진 중인 ATD(Advertising Trade Desk) 사업으로 타 DSP사 및 애드테크사들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와이더플래닛은 대행 수수료 기반의 ATD 사업 추진을 통해 디지털 광고대행사에게 디지털 미디어를 구매하는 인력적인 시간 낭비를 감소시켜주고 와이더플래닛의 DSP와 긴밀한 협업 구도를 구축하여 성과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 PMD(예측 상품 분석, 기획, 판매)는 와이더플래닛의 방대한 온오프라인 사용자의 구매습관, 패턴, 개인 선호, 지출 내역 등을 토대로 이를 분석하고 미래에 발생할 수요를 예측하여 적합한 상품을 빠르게 발굴하고 기획해 판매하는 사업이다. PMD에서 추진할 서비스는 △상품추천 서비스(대기업 뿐만 아니라 소규모 기업에서 예측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 판매 서비스(쇼핑몰 운영) △상품생산 서비스(OEM 방식 상품 생산) 등이 있다.

2021년 상반기엔 모바일 중심의 타게팅게이츠 3.0을 론칭하여 현재 재편되고 있는 모바일 앱 시장으로 진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탑재 예정인 OLS(On Line Signup) 기능을 통해 마케팅·광고를 희망하는 소상공인 기업도 간단한 절차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여 고객군을 확장하는 것이 목표다.


▶ 올해부터 매출 성장 + 이익 흑전

와이더플래닛은 코스닥 상장 요건 중 기술성장특례(사업모델기업)를 적용받아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 사업모델 기업으로 청구하는 경우 일반기업 및 벤처기업에 비해 주요 외형요건이 완화된다. 와이더플래닛의 신규상장 일정을 고려하면 매출액 요건은 2026년부터,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 요건은 2024년부터 적용받게 될 예정이다.

최근 3년(2017~2019년) 동안 매출은 계속 늘고 있으나 적자를 내고 있다. 회사 측은 "빅데이터 및 AI 기반의 높은 기술력을 확보한 DSP로 거듭나기 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선행투자를 확대했다"라면서 "특히 2017년 이후 모바일 클릭 예측모델과 알고리즘 고도화를 위해 공격적인 매체비를 투자하여 데이터를 축적함에 따라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는 코로나 타격으로 부진할 것으로 보이나, 올해부터 이익이 흑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올해 연간 영업이익 예상치는 8억원, 내년은 전년 대비 8배 급증한 70억원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플랫폼(DSP)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알고리즘 고도화로 CTR 상승과 매체 비용률의 하락 등 KPI 개선을 통해 이익이 늘어날 거란 의견이다. 특히 올해와 내년은 전 사업부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각 30%씩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재무 안전성은 아직 유의할 필요가 있다. 2020년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완전 자본잠식을 기록하고 있으며 자본잠식률이 143%, 유동비율은 59%다. 지난 2019년 완전 자본 잠식이 해소됐다가 지난해 적자를 기록하면서 다시 완전자본잠식을 나타냈다. 와이더플래닛에 따르면 현재 유동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IPO를 통한 추가 자금 확보를 토해 재무안전성은 개선될 전망이다.



▶ 2월 3일 코스닥 상장.. 공모가 1만6000원
- 공모자금 156억.. 당초 예상치 상회

와이더플래닛이 오는 25~26일 공모 청약이 이뤄지고, 2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8~19일 동안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진행했다. 그 결과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도 넘어선 1만6000원으로 확정됐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1만2000~1만5000원이었다. 경쟁률은 1449 대 1을 기록했다.

확정공모가 기준 공모 금액은 160억원이다. 발행제 비용을 제외한 순수입금은 156억원이며 향후 ▲시설자금 32억원 ▲운영자금 35억원 ▲기타 50억원으로 각각 사용할 계획이다.

운영자금은 기존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마케팅비 집행과 매체 확대, 기능 추가(R&D) 등에 쓸 예정이다. 기타는 대부분 신규 사업을 위한 자금이다. 시설자금은 신규사업 진출 및 기존사업 확대를 위해 서버, 네트워크 및 보안 인프라에 투자할 계획이다.

와이더플래닛의 최대주주 등 소유 주식수는 210만3964주(공모 후 31.11%)로 상장일로부터 3년간 보호예수된다. 이 밖에 투자기간 2년 미만 전문투자자 보유 주식(15만9868주, 공모 후 2.36%)의 보호 예수 기간은 1개월, 상장 주선인인 한국투자증권의 공모주식 의무인수분(3만주)는 3개월이다.

<원문 리포트 출처>
IR GO "주주와 기업이 소통하는 투자정보 서비스"
☞ 바로가기 https://m.irgo.co.kr/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아티스트유나이티드]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DSP) 업체
사업환경 ▷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동화된 프로그래매틱 마케팅 서비스플랫폼을 기업(광고주)에게 제공하고 마케팅과 광고 성과(사용자 반응 기준)에 기준하여 수익 창출
▷ 여행, 교육, 자동차, 통신, 배달 등 다양한 부문에서 프로그래매틱 광고 예산이 확대되는 추세
경기변동 ▷ 광고주의 광고 예산에 영향을 받음
주요제품 서비스 96.36%
기타 3.64%
* 수치는 매출 비중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실적변수 ▷ 디지털 광고 시장 확대 시 수혜
▷ CPC(클릭당비용) 상승 시 수혜
리스크 재무건전성 ★★
- 부채비율 163.25%
- 유동비율 438.19%
- 당좌비율 423.51%
- 이자보상배율 -0.65%
- 금융비용부담률 21.14%
- 자본유보율 500.90%
신규사업 ▷ ATD 사업
▷ PMD 사업

아티스트유나이티드의 정보는 2022년 10월 21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아티스트유나이티드]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23.12 2022.12 2021.12
매출액 213 301 354
영업이익 -33 -13 -55
영업이익률(%) -15.4% -4.4% -15.5%
순이익(연결지배) -50 -175 -75
순이익률(%) -23.5% -58.2% -21.1%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아이투자

저작권자아이투자TEL02) 723-9093

Powered by (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