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대가들의 가치평가 활용법’, 주식의 진정한 가치를 찾다

- +
주식 종목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도서출판 부크온에 따르면 ‘투자 대가들의 가치평가 활용법’이 발간돼 많은 주식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 책은 기존 재무 정보와 사업 전망에 기초해 평가한 주식의 가치인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법을 알려준다. 주식의 정확한 내재가치를 알아낸다면 종목의 현재 가격이 비싼 것인지 싼 것인지 판단할 수 있다.

주식 투자의 관건은 자신이 사고자 하는 종목을 언제 매도하고 매수하는지 아는 것이다. 이에 관한 의사 결정의 근거를 확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봐야 한다. 이 책은 투자 대가들의 사용한 가치평가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가치평가법에 대한 해설을 읽어나가다 보면 안락한 은퇴생활이 손에 잡힐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본래 수학자로 세계 주요 대학에서 금융과 수학을 가르쳤다. 수학, 물리학, 금융 분야를 깊이 연구한 저자는 10년에 걸쳐 다양한 주식가치평가법들을 연구·분석했다. 이 책도 그 연구 결과의 하나이다. 저자인 존 프라이스의 차원이 다른 식견이 담긴 이 책은 복잡한 수식을 배제하고 최대한 쉽게 계산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역자인 김상우 번역가 또한 주식투자 등 금융 관련 번역에 정통하여 정확하면서도 깊이 있는 번역을 해냈다.

주식의 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은 주식의 가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정한 가치로 수렴한다는 것이다. 물론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내재가치로 수렴하는 시간은 몇 달이나 몇 년이 될 수 있다. 이런 주가의 경향은 “저평가된 주식일수록 주가가 더 빨리 상승한다”는 가정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투자를 결정할 때는 “그 주식의 진정한 가치는 얼마인가”와 “그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면 진정한 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되어 있는가”를 따져봐야 한다.

위의 질문은 결국 “어느 정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가”란 질문으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다. 투자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대목인 주식을 샀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을 직접 계산하는 방법을 이 책은 담고 있다.
가치평가법을 이용한 투자, 가치투자에는 두 가지 문제점이 있다. 하나는 모든 가치평가법이 언뜻 보기에는 다 그럴듯해 보인다는 사실이다. 수많은 가치평가법 중 하나를 골라 적당한 설명을 붙인다면 전문가들도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하지만 가치평가모형에 따라 계산결과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 책은 그러한 차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감식안을 틔워준다.

두 번째 문제는 가치평가법마다 다른 가정과 조건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하나의 모형을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하나의 모형에만 익숙하고 모든 투자에 적용하려고 한다. 이 책은 다양한 가치평가법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위험에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주식투자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독자라면 이 책을 읽고 자신의 투자 철학을 재점검할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책은 막연한 감에 의존한 투자가 아니라 수치와 계산결과에 기반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책 자세히 보기



<참고> 시가 총액 상위 종목 : 셀트리온헬스케어 CJ ENM 신라젠 헬릭스미스 포스코케미칼 에이치엘비 메디톡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셀트리온헬스케어]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셀트리온의 바이오 의약품 독점판권 보유사
사업환경 ▷세계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는 2016년 약 2208억달러에서 연평균 9.8% 성장해 2026년에 약 5627억원에 이를 전망
▷만성질환의 유병률 증가 및 고령화 인구 증가로 바이오의약품의 견고한 수요 유지
경기변동 ▷경기변동에 둔감한 편
▷바이오의약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추세에 있음
주요제품 램시마(제품) 40.94%
트룩시마(제품) 30.27%
허쥬마(제품) 10.30%
램시마SC 9.56%
기타(상품) 5.12%
* 수치는 매출 비중
원재료 ▷셀트리온으로부터 원료의약품/완제의약품의 형태로 매입
▷원료의약품은 셀트리온/외주가공업체를 통해 가공후 공급받는 구조
실적변수 ▷ 블록버스터급 바이오의약품 개발시 수혜
▷ 트룩시마 FDA(미국 식품의약품국) 허가신청 성공시 수혜
리스크 재무건전성 ★★★
- 부채비율 85.77%
- 유동비율 221.86%
- 당좌비율 61.51%
- 이자보상배율 44.41%
- 금융비용부담률 0.24%
- 자본유보율 1,345.00%
신규사업 ▷현재 셀트리온과 공동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5개), 바이오베터(2개), 바이오신약(4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 중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정보는 2022년 10월 21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셀트리온헬스케어]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23.9 2022.12 2021.12
매출액 16,769 19,722 18,045
영업이익 1,355 2,289 1,994
영업이익률(%) 8.1% 11.6% 11.1%
순이익(연결지배) 1,163 1,472 1,526
순이익률(%) 6.9% 7.5% 8.5%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아이투자

저작권자아이투자TEL02) 723-9093

Powered by (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